[수미수의 개발 브로구]

[Android] Android 이미지 핸들링 - Glide 본문

Language & Framework/Android

[Android] Android 이미지 핸들링 - Glide

수미수 2023. 9. 22. 13:32
반응형

1. Android 이미지 사용하는 경우

  1. 안드로이드 앱안의 drawable 폴더 리소스 보여주는 경우
  2.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안에 저장된 사진 보여주는 경우
  3. 이미지 URL 로드해서 보여주는 경우

 

첫번째, 두번쨰의 경우, 내부 리소스 사용, 하지만, URL 경우, ht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ImageView 보여주는 경우를 고려하여야 하며, 로딩 실패, 재시도 처리, 메모리 부족, 캐시, 병렬 처리, 디코딩, 재활용 등을 고려 하여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이미지 로딩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2. 이미지 로딩 라이브러리

  1. Universal Image Loader (UIL)
  2. Picasso
  3. Glide
    1. Google에게 개발
    2. Glide.with(this).load("url").into(imageView)

3. Glide 사용법

의존성 추가하기

  • Build.gradle의 dependecies에 다음을 추가한다.

기본 이미지 로딩

  • Glide 클래스는 빌더 패턴으로 구현되어있고, 3개의 파라미터를 요구한다.
    • with(Context context) : 안드로이드의 많은 API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
    • load(String imageUrl) : 웹 상에서의 이미지 URL or 안드로이드 리소스 ID or 로컬 파일 or URI
    • into(ImageView imageView):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보여줄 이미지 뷰

참고 사이트

 

[안드로이드] 이미지 라이브러리 - Glide

현업 개발자로써 삽질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블로그입니다.

dktfrmaster.blogspot.com

 

반응형

'Language & Framework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ViewPager 안에 ListView 넣기  (0) 2023.09.28
[Android] Fragment 간 Image 전달  (0) 2023.09.28
[Android] TextureView, SurfaceView  (1) 2023.09.28
[Android] SVG Image  (0) 2023.09.28
[Android] Activity vs. Fragment  (0) 2023.09.22